인연따라 잘 흘러가야 한다.
물은 흘러야 제 맛이 나지 고여 있는 물은 맑은 영혼을 간직하지 못한다. 세상사도 마찬가지이다. 인연 따라 잘 흘러 흘러가야지 자꾸 어딘가에 머물러 있으면 안된다.
인연이라는 것이 고정되어 늘 그대로 이던가? 그렇지 않다. 인연이란 변하는 것을 생명으로 한다. 세상은 변하는 것을 그 속성으로 하지요. 제행무상이라지 않던가. 무상이라는 것, 변화한다는 것은 참 아름다운 일이다.
그러나 인연의 흐름인 변화를 거부하고 딱 붙잡으려고 하면 그때부터는 법계의 순환이 막히게 된다. 우리 몸에 혈액들도 계속 흘러야 하고, 대지의 물 또한 계곡으로 시내로 강으로 바다로 계속 흘러야지 어느 한 곳에 머물게 되면 몸에도 이상이 오고, 물 또한 썩어들게 마련이다.
세상 이치가 물 흐르듯 내맡기고 흘러 흘러가야 하는 거지. 우리 마음도 이처럼 흘러 갈 수 있어야 한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우리 마음이란 한 순간도 머물지 않고 계속해서 이리로 저리로 옮겨 다닌단 말이다. 마음은 날뛰는 원숭이와 같아서 잠시라도 가만있지 못하고 계속해서 움직인다.
항상 머무르지 않고 흘러가지. 이 머무르지 않는 흐름에 온전히 내맡기고 지켜볼 수 있어야 한다. 머물지 않고 날뛰는 이 마음을 잘 지켜본다는 것은 한시도 머무르지 않고 그 변화에 내맡기고 흐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이 머물지 않고 늘 변화하니, 그 변화하는 마음을 관한다는 것은 '머무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을 내더라도 이처럼 머무르지 않아야 합니다. 머무르지 않으려면 잘 관할 수 있어야 하지요. 지켜보지 못하면 원숭이처럼 날뛰는 마음에 휘둘리게 된다. 잘 지켜보아야 어디에도 머무르지 않고 흐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온전히 깨어 있으면서 머물지 않는 것이지. 마음 낼 것 다 내고도 잘 지켜볼 수 있다면 머무르지 않을 수 있다. 늘 함께 따라 흐르자. 바르게 관찰하면서 그저 이 변화의 흐름에 내맡기고 함께 흐르면 되는 것이다.
백범 김구 선생의 교훈
어릴 때는 나보다 중요한 사람이 없고, 나이 들면 나만큼 대단한 사람이 없으며, 늙고 나면 나보다 더 못한 사람이 없다.돈에 맞춰 일하면 직업이고, 돈을 넘어 일하면 소명이다. 직업으로 일하면 월급을 받고, 소명으로 일하면 선물을 받는다.
칭찬에 익숙하면 비난에 마음이 흔들리고, 대접에 익숙하면 푸대접에 마음이 상한다. 문제는 익숙해져서 길들여진 내 마음이다. 집은 좁아도 같이 살 수 있지만, 사람 속이 좁으면 같이 못 산다. 내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에 도전하지 않으면 내 힘으로 갈 수 없는 곳에 이를 수 없다.
사실 나를 넘어서야 이곳을 떠나고, 나를 이겨내야 그곳에 이른다. 갈 만큼 갔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얼마나 더 갈 수 있는지 아무도 모르고, 참을 만큼 참았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얼마나 더 참을 수 있는지 누구도 모른다.
지옥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미워하면 된다. 천국을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사랑하면 된다. 모든 것이 다 가까이에서 시작된다. 상처를 받을 것인지 말 것인지 내가 결정한다. 또 상처를 키울 것인지 말 것인지도 내가 결정한다.
그 사람 행동은 어쩔 수 없지만 반응은 언제나 내 몫이다. 산고를 겪어야 새 생명이 태어나고, 꽃샘추위를 겪어야 봄이 오며, 어둠이 지나야 새벽이 온다. 거칠게 말할수록 거칠어지고, 음란하게 말할수록 음란해지며, 사납게 말할수록 사나워진다.
결국 모든 것이 나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나를 다스려야 뜻을 이룬다. 모든 것은 내 자신에 달려 있다.
생각에 따라 달라지는 세상
만일 당신이 장미꽃을 본다면 아름다운 장미에 하필 가시가 달려 있다고 불평할 수도 있다.
또 당신은 이런 험한 가시덩굴 속에서도 아름다운 장미가 피어났다고 감탄할 수도 있다. 아름다움과 추함은 한 공간 안에 존재한다. 행복과 불행은 한 장소에 살고 있다.
세상 모든 만물과 현상은 고정된 모습이 아니라 우라들이 보는 시각에 따라 변한다.아름다운 안경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꽃동네로 보이고 불만스런 안경으로 세상을 보면 안개 자욱한 오염된 도시로 보이는 법이다.
세상은 전적으로 당신이 어떤 마음의 눈으로 보느냐에 달려 있다. 이제 녹슨 마음을 깨끗이 닦아야 한다. 밝은 생각 맑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자. 아직도 세상은 참 아름다운 곳이니까
지나침 보다 모자람이 낫다.
계영배라는 술잔이 있다. 계영배에 술을 70% 이상 따르면 술이 전부 빠져나간다고 한다. 절주배라고도 한다.
인생도 계영배 교훈처럼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말하고 싶은 것의 70%만 말하고 행동하고 싶은 것의 70%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갖고 싶은 것도 70%만 갖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과유불급이라, 넘치는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
'넘치고 지나침을 경계하는 술잔' 계영배는 원래 고대 중국에서 제천의식 때의 제기였다고 한다.
욕심과 자만심은 누르고 내가 틀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남의 말에 귀 기울이고 남의 좋은 의견은 반영하되, 성공했을 경우 공은 나누는 그런 겸손을 가르치는 '계영배' 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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