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이 세상을 얼마나 바꾸고 있는가 ?
▶ Information Technology(정보기술) :
컴퓨터와 有-無선 통신기술의 統合 => 産業化(생산/유통) => 사회환원
(인터넷, 이동통신)
▶ 핸드폰의 변화 :
|
1983 年 |
2003 年 |
무게(부피) |
400g 이상 |
100g 이하 |
價格 |
400 萬원 이상 |
10 - 70萬원 |
需要 가입자수 |
차량에 설치 일부 계층 카폰 : 100萬名 이하 |
男女老少 누구나 약 2000 萬名 이상 (011. 016, 018, 019) |
기능 |
음성통화
특정 지역에만 통화권 |
음성통화, 인터넷 전자수첩, 계산기 MP3 Player, 카메라 GIS, TV수신 전국 및 전세계 통화권 |
▶ PC와 인터넷 : 知識情報化 사회건설에 인프라 제공
O 산업 측면
- 수요자 : 전세계 보급률 1위
- PC, 인터넷, 휴대폰 보급 : 2000만대 이상
- 톱 제품 : TFT-LCD, 반도체 메모리, HDD 보조기억장치, 휴대폰 => 年 1조 이상 賣出 기업 다수 출현
O 기술적 측면
- 인터넷과 이동 통신의 통합
- International(세계) + Networking(함께 일함) + Mobility(이동성)
- Mulltimedia 데이터(문자, 그림, 소리, 동영상 등) 가공, 저장, 전송
O 경제적 측면
- 경제 지표(금리, 환율, 주가, 외환 보유고)에 DRAM 메모리價 추가
- 경제 구조에 영향 : 금리(물가상승률 + 경제성장률), 가격파괴 현상
- 유통구조 변화 : 홈쇼핑, 전자 상거래(EC)
수요와 공급(신속 정확), 전시보관 물류비용 감소
O 일상생활 측면
- 인터넷 선거, 인터넷/ 폰 뱅킹, VOD(Video on Demand) 서비스
새로운 캐렉터 출현(2030 386 5060, 인터넷과 함께 차차차 등)
- 홈쇼핑, 전자 상거래(EC) - 안방에서 물건 선택/주문/전자결제
- 업무 처리 : 전자결재(인트라넷), 화상회의, Tele-working
- 원격 교육 : 사이버 대학, 원격 학습/연수
- 가정 자동화 : HA => Home Networking(가전제품 네트워크 화)
- 과제 :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s) 개발
멀티미디어데이터의 가공기술 + 디자인기술 => 각 분야에서 활용
▶ 미래의 IT 기술
O BT(생명), NT(나노), CT(문화), ST(우주) 기술과 함께 成長
O NT 기술로 전개 : 소재부품 산업, 시스템 산업
처리 속도 : μ(Micro) 기술 => n(Nano) 기술로 발전
용량 : M, G 기술 => T 기술로 발전
O Home Networking 기술의 발전 : 가전제품 + 인터넷 + 이동 통신
O 이동통신(IMT-2000)의 경제적 파급효과 (KISDI 연구결과 2001. 6) : 2002 - 2010
- 직간접 생산 유발 : 38 조원
- 부가가치 유발 : 21 조원
- 고용 효과 : 42 만명
O 기술천국 : 기술개발 => 산업화 => 국민경제 성장 => 삶의 질 향상
지향 : 기술 + 문화 => Technopia, Biotopia 등 새로운 세상 出現
극복대상 : PC와 인터넷의 부작용(바이러스, 해킹, 음란물, 스펨 메일 불법복제 등), 이기주의(개인, 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