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생 마사 (牛生 馬死)
넓은 저수지에 말과 소를 동시에 빠뜨리면 둘 다 헤엄쳐서 뭍으로 나온다. 말의 헤엄 속도가 훨씬 빨라 거의 소의 두배의 속도로 땅으로 올라온다. 네발 달린 짐승이 무슨 헤엄을 그렇게 잘치는지 보고 있으면 신기하게 느껴잔다.
그런데, 장마기에 큰물이 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갑자기 불어난 물에 소와 말을 동시에 빠뜨리면, 소는 살아서 나오는데, 말은 익사 한다.
그 이유는 말은 헤엄은 잘 치지만 강한 물살이 떠미니까 그 물살을 이기려고 물을 거슬러 헤엄쳐 올라가려 한다. 1미터 전진 하다가 강한 물살에 밀려서 다시 1미터 후퇴를 반복한다. 한 20분 정도 헤엄 치면 제 자리에서 맴돌다가 지쳐서 물을 마시고 익사해 버린다.
그런데 소는 절대로 물살을 위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냥 물살을 등에 지고 같이 떠내려 간다. 저러다 죽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10미터 떠내려 가는 와중에 1미터 강가로, 또 10미터 떠 내려가다가 1미터 강가로 그렇게 2~3 km 내려 가다 어느새 강가의 얕은 모래밭에 발이 닿고 나서야 엉금엉금 걸어 나온다.
신기한 일이다. 헤엄을 두배나 잘 치는 말은 강한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다 힘이 빠져 익사하고, 헤엄이 둔한 소는 물살에 편승해서 조금씩 강가로 나와 목숨을 건졌다.
바로 이것이 그 유명한 우생 마사(牛生 馬死)입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일이 순조롭게 잘 풀릴 때도 있지만, 어떤 때는 아무리 애써도 일이 꼬이기만 할 때도 있다. 어렵고 힘든 상황일 때 흐름을 거스르지 말고 소와 같은 지혜를 가졌으면 한다.
좌중담소 신상구(座中談笑 愼桑龜)
앉아서 서로 웃고 담소를 할 때는 뽕나무와 거북이를 삼가하라! 뽕나무와 관계된 고사로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옛날 어느 바닷가 마을에 효자가 살고 있었다. 그런데 그의 아버지가 오랜 병환으로 돌아가실 지경에 이르렀다.
온갖 용하다는 의원을 다 찾아다녔고, 좋은 약을 다 해드렸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오래 산 거북이를 고아 먹으면 병이 날 것이란 뜻밖의 이야기를 듣는다.
거북이를 찾아 나선 지 며칠만에 효자는 마침내 천 년은 되었음직한 커다란 거북이를 발견하였다. 뭍으로 나오는 거북이를 붙잡은 아들은 거북이가 얼마나 크고 무거운지 거북이를 지게에 지고 집으로 돌아오다 커다란 뽕나무 그늘에서 잠깐 쉬면서 깜빡 잠이 들었는데 어렴풋이 잠결에 뽕나무와 거북의 대화를 듣게 된다.
거북이가 느긋하고 거만하게 말을 한다.
"이 젊은이가 이렇게 수고해도 소용없지. 나는 힘이 강하고 나이가 많은 영험한 거북인데 자네가 나를 솥에 넣고 백년을 끓인다 하여도 나는 죽지 않는다네."
거북이의 말을 들은 뽕나무가 가당치 않다는 듯 입을 열었다.
"이보게 거북이, 너무 큰 소리 치지 말게. 자네가 아무리 신기한 거북이라도 나 뽕나무 장작으로 불을 피워 고으면 당장 죽고 말 걸세."
집으로 돌아온 아들은 거북이를 가마솥에 넣고 았다. 그러나 거북이는 아무리 고아도 죽지를 않았다. 그 때 효자는 집으로 올 때 뽕나무가 했던 말이 떠올랐다.
얼른 도끼를 들고 뽕나무를 잘라다 뽕나무로 불을 때자 정말로 거북이는 이내 죽고 말았다. 거북이 곤 물을 먹은 아버지는 씻은 듯이 병이 나았다.
거북이가 자기의 힘을 자랑하지 않았다면 뽕나무의 참견을 받아 죽지 않았을 것이고, 마찬가지로 뽕나무도 괜한 자랑을 하지 않았다면 베임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괜한 말을 하다 거북이도 죽고 뽕나무도 베임을 당하고 말았다. 그렇기에 예로부터 늘 말을 조심하라고 했다. 그렇지만 그게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말을 하고나서는, 왜 그런 말을 했을까 하고 후회할 때가 많다.
말이 난무하는 시대를 사는 오늘날도 '신상구'의 교훈은 필요한 것이다. 함부로 했던 말이 언젠가는 자신을 옥죄는 일로 다가올수 도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요즘같이 온 나라가 시끄럽고 어수선할 때 일수록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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