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필/삶

생명력을 불어넣다 기운생동 미술에도

眞草 권영수 2024. 3. 23. 15:05

사람의 감성을 움직일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면 바로 문화예술 활동이나 감상을 통해서 아닐까? 혹시 기운생동(氣韻生動) 할지도... 우리 내면의 세계를 일깨워 줄 수도 있을테니 말이다. 어찌보면 미술도 우리 일상 가까이 있으면서 쉽게 잘 잡히지 않는 듯한 얄미운 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예술은 무의미하게 여겨지는 것들 속에 숨어 있는 오묘한 아름다움을 발견해 낼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한다. 그 점을 눈여겨 보려 한다.

 

음악을 접할 때 듣기 위주의 음악 감상보다는 직접 악기연주를 통해 스스로 느끼면서 받아들이는 음악이 좀더 가까이 다가가는듯 그렇게 보일 때가 있다. 마찬가지 미술작품도 작가의 의도를 사전에 파악하거나 어떤 이유에서 저런 기법을 도입했는지? 작품의 기법을 잘 이해하면서 받아 들인다면 그 가운데 기운생동으로 작용해, 생명력으로 와 닿을 수도 있다. 또한 예술을 접하더라도 작품의 가치를 몸소 느껴 좀더 풍요로워질 것이라 본다. 이에 화폭을 캔버스에 담은 그림 한장이지만 예술적 가치로 인문학적 소통을 가져다 줄 것이다.

 

미술작품이 그림에 숨겨진 채 담겨있는 의도된 내용을 모른다면 종이 한장에 불과할테니 말이다. 다빈치 작품 모나리자 그림 한장도 천문학적 수치로 표현될 정도로 예술적 가치가 아주 우수하다. 그 속에 담겨있는 시대적 배경은 물론 작가의 의도나 콘텐츠가 풍부해 스토리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탄탄하다. 미술에 전무했던 사람들도 전문가의 상세한 설명과 의견을 들으면서 흠뻑 빠져들 정도로 그 속을 들여다 볼 기회가 주어졌다. 그림이 살아 숨쉬는듯 와닿아 고개를 끄덕이고 관심과 흥미를 자아내기 충분하다. 그래서 그림 한장을 보더라도 지니고 있는 생명력이 살아났으면 좋겠다.

 

'아는 만큼 보인다' 말처럼 접하기 전에 조금이라도 공부해서 사전 지식을 갖고 가거나 가능한 설명을 듣는게 좋을 듯하다. 그냥 가면 그 이상도 아닐테니 아무런 의미도 없다. 사실 미술관이나 전시회를 아무 생각없이 가서보면 벽에 걸려있는 단순 전시물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더군다나 문외한 사람들이야 말로 더욱더 그렇겠지. 그림에는 아무런 설명도 없을 뿐더러 살아 움직이는 것도 아닐테고 아무 말도 없다. 저 작품이 시각적으로 ' 그냥 좋구나 괜찮구나' 정도의 반응이 전부이겠지. 그래서 미술작품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읽어냄으로서 함축된 소양을 기르고 인문학적 소통 시공간으로 작용했으면 좋겠다.

 

어찌보면 미술이 우리 가까이 있으면서도 쉽게 잘 잡히지 않는 듯한 얄미운 점이 있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마냥 그렇게 여길게 아니라 조금만 더 다가와 들여다 본다면 봄철에 새싹이 파릇파릇 솟아나듯 풋풋한 생명력을 선사해 줄지도 모른다. 혹시 기운생동 할지도... 우리 내면의 세계를 일깨워 줄 수도 있을테니 말이다. 매말라가는 우리네 정서를 혹시나 자극이라도 한다면 창의성을 기르고 생활의 윤택함을 자아내기도 한다. 그래서 사람의 감성을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문화예술 활동이나 감상을 통해서 아닐까?

 

그러니까 채바퀴 같은 일상에서 자신도 모르게 바닥이 들어나 공허함이나 자신의 민낯이 적나라하게 들어날 때도 있기 마련이다. 이럴수록 예술은 우리 정서를 순환시켜 주기도 하고 나아가 삶은 예술로 더욱더 빛이 난다고 한다. 이때 불현듯 찾아온 시공간의 미학을 사랑하지 않을 사람이 또 어디 있으라. 예술은 결국 무의미하게 여겨지는 것들 속에 숨어 있는 오묘한 아름다움을 발견해 낼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도 예술적 소양이나 감성을 더 보듬어야 봐야하지 않겠는가? 우리에게 그럴사한 메시지를 던져준다.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

 

문화예술 활동의 일환으로 서양미술사 인문학을 접할 기회가 찾아와 이를 어설프게나마 앞으로 계속 정리해 나가 보고자 한다.

 

서양미술사  예술 예는 재능 상상력+의지 정신적 활동,  술은 기술 전달력 테크닉
고전: 메시지 '바라봐, 받아들여' 개념   원근법 창문밖 펼쳐진 상  고전적 맥략

르네상스, 메너리즘, 바로코, 로코코, 현대미술(낭만주의 인상파 추상파 현실주의 표현주의) 등 미술역사


르네상스 재생 부흥, 성경 십자군전쟁 마녀사냥 페스트 과정, 이때부터 고대 중세 근대 분리

삶 궁핍 살육 18c까지 마녀로 지목    무역 상거래로 부 경제력 창출  참여정치 민주주의
르네상스 거장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엄격함 비례 조화 통일감 흐름으로    선으로 드로잉 그린 그림  중세와 대비
대기권 원근감 준다 한 면에 담을 수 있어야   감성적 공간의 깊이감 강조  감정선 주입
원근법 입체감 소실점  눈높이 기준   역원근법  많은 정보 담기 
고전 중세     르네상스 엄격 섬세 생각 주입  자기 기준 생각 독창성 그림에 주입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철인정신   성경에 철학 영향력
과학적 에서 감성적 시선으로        색채로 즐거움 추구 그전에 단순 도구


모나리자 그림의 판도 바뀜 가치     특징 눈썹이 없다 미소 테러 분실 수모과정
 모나 고귀한 부인   경계 사라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바탕
 이데아 숭고성 고귀함   아우라      인간은 목적 작용 형성의 과정
 지오토 르네상스 그림을 열다        유화 용해처리 거듭 도포
 경계여부 회화적(x)  조각적(o)       양감 점선면 입체감(체적감) 눈썹이 없다 선이 없다 양감기법
 중세 제모(조개껍질로) 털이 없다   평면에서 깊이 공간기법 주입
 다빈치 해부학 전문가 형태성 구현 모델이 불필요 창조성 작품이 풍부

 

매너리즘   바로크 시대 직전까지    그림의 기법 잘 이해하면서 해석

르네상스 예술이 비례, 균형,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반면, 매너리즘은 이러한 특성을 과장하여 종종 비대칭이거나 부자연스럽게 우아한 구성을 만든다. 전에 거장들의 예술걸작품을 모델로 삼아 습득 흡수해서 그들만의 방식으로 변형 적용했다고 해서 조금 부정적인 의미로 매너리즘이라는 말이 나왔다. 

 

인체 비례를 변형시키고, 작은 머리와 길게 늘인 곡선형 인체를 강조해서 정확함보다 우아함을 표현하려 했다. 불균형적인 구성이나 어둡고 신비로운 색채를 의도적으로 강조했으며, 공간을 복잡하게 해서 그림 전체의 통일성에 혼란을 주기도 했다.

 

기운생동(氣韻生動) 생명력 기품이 넘쳐남 공간감

 미소 피부가 팽팽 선적 요소 제거     공기원근법  얼굴 아우라 형성
 매듭이 없다 미세 그라데이션 움직임   음미한 힘: 소리 생성과 사라짐 같음        

 서양화 물감 쌓임 공간후퇴 기법      동양화 물감스며듦 선의 시작 끝 없음
 선을 그리는게 아니라 호흡과 함께   그림 그리는게 아니라 흩어 던지듯
 김홍도 여인도 와 모나리자 비교      대상을 바라봄 생명력 봄기운 풋풋한 느낌

 

르네상스-엄격함 => 매너리즘-일그러짐 => 바로크-빛 이용 화려함 사실적 표현

바로크 미술  신구교 간 갈등 대립 => 종교개혁   개신교풍 풍경화 인물화 자화상 사회상

왕궁이나 성당 건축술에서 조각품과  미술품 장식은 곧 왕이나 교회의 힘을 나타내고, 일반인이 저절로 숭상하도록  압도되도록 꾸미는 게 특징이다. 돔 형태 천장은 조각 장식품인지 그림인지 구별 못할 정도로 정교하게 꾸미고, 내부는 실제인 듯 아닌 듯 착시현상이 들 정도로 압도되는 분위기로 화려함과 웅장함의 극치이자 사치의 끝판왕으로 꾸민다. 성당은 곧 하나의 세계를 나타내고, 제단-천사-신도 3단 구조로 구성해 제단은 곧 하늘을 상징한다

 

건축기법에 영향 곡선 화려함 빛 이용
더 현실적 연극성 시간적 개념   정물화 사실적 정교함 감수성
뼈대 흐름 기반 주관성 자기관점 해석   어떤 이유에서 저런 기법 도입했는지?
그림 장면 요한계시록 마태복음 내용    살냄새 피냄새 자극적으로 그림  종교

 

램브란트 질감 빛 질료감 표현 물감덩어리   귀족부인 사후 평민과 재혼 말기에 비참

고귀함 가식성 대신 사실성 순수함       자화상 자기고찰 반성

고전주의 다비드 부터 시작   엄격함  선이 명확  구도 명료함 메시지 전달위한 계획됨
사건 중심에서 미 중심으로 조형성  그리스 조각상 개념  완결성에서 감정

 

고야 스페인   프라도미술관   왕실 카롤로스4세가족   피카소 마네 그림에서도 나타남

모든 시대적 흐름 반영된 작품   자기 주관이 작품에 주입   전쟁의 참상 진상(사실) 고발
십자군 전쟁 마녀사냥으로 사망  페스트 등 어려움

고전주의 이성이 중요 어둡고 칙칙해 그래서 우리 좀 놀자 위주   감정적 상상력

낭만주의   현대의 출발점 감정이 더 중요    빅트로 위고 작 레미제라블 30년후
미-추 선-악 논쟁 반영  인간적 고뇌  비정형속에서 숭고함 발현  비극이라도 폼생폼사 작품도
진실함 꾸밈없음 휴머너티 메디스호 좌초표류 선장 사회적공분 삶과 죽음 딜레마 세월호 비슷


말 날고 싶을 만큼 말 달린다  용솟음침  정지가 아닌 움직임  터치감이 살아있게 경계선 없앰
비극 아름다움아닌 비참함 정지× 슬픔 절규 체념 운명 걱정   아비규환 절규 몸부림 죽음말로
신화적인 시적인 상상력  암시

터너 영국화가 빛의 표현  노예선 난파 닭장차 처럼 (상인)   석양아래 난파선 떼죽음 상 고발
수채화 파스텔 스폰지로 툭툭쳐서   빛 자연 풀냄새 하늘구름 풍경


자연주의 사실주의 > 인상주의  일상적인 것 하찮은 것이 주제  색채가 아주 아름답다.
자연주의 현실그대로 낭만주의에 반발적      자연관찰 묘사  동굴벽화  뱀 풍경
낭만주의 시대구분 중첩  경향성 차이

사실주의 진상 보이는 대로  기조색 탈피      쿠르베 생애 7년을 결산한 우의  현실성
정신적인 추구하는 바도 표현 사실에 접근    춘화도 야한 그림  화가 귀족 고발상  인식
러시아 리얼리즘 왕실의 아들 죽임              시베리아 유배지에서 귀환

자연주의 도미애 밀레 사실+은유 사실관찰  왕정풍자 귀족 매점매석 세금징수 등
밀레 이삭줍기 슬픈내용 세금 빈민 고단한 삶 노동  이발소 그림 쓰레기 수거차의 음악 가치저하 
만종 슬픔 아기매장설 아님 저녁 농기구 등 슬픔 스토리전개가 좋다 문학 의미 파생적 얘기

도미에 작품 사회 비판고발 영향력    밀레 프랑스 사회주의 기반제공 노동 중시
도미에는 슬픔   밀레 고단함 가운데 희망 프랑스  그림 공감하는 점을 서로 공유  해석 열거  
 그림에 동화되면 감정분출 쉽다 심취         고전은 기조색 유지 통일성

 예술의 기여 시대상 모두 반영   빈부차 귀족-일반인차 등

 

입체파 세잔 모네 마네 영향력 큼               피사로 인상파 화가

인상주의 피사로 그림 빛 표현 형태공간 망가짐 빛 분산으로 분광 표현 
밑그림이 들어난다  현대미술에 아주 중요    시각적 느낀게 인상주의    화가의 기류

 

상징주의 사실보다는 더 색채의 변화 자체가 의미  물감두께로  

상징주의의미심장 내면 뭔가 있는듯          숨어있는 내용 신비   추상주의로 연결
모로 그림을 보면서 대화 몽상 스토리        장식성 표현이 나비파 표현주의에 영향
물감 거칠게 칠 표현주의로 연결               메시지 전달이 중요 역동성이 나타남


르네상스 공간 원근감  > 바로코 빛 >  로코코 질료 화려함 장식적
내면의 세계로 과정에 동참유도  즉 봐라가 아님 에지가 불명확  터치감으로 그린다 빛 추구
그림의 가치 평가  습관성으로 그리는 그림 보다 고민하고 어떻게 할까 지향성 엿보이는 그림
신고전주의 바로코 로코코에 대항   스페인 고야
고전 미술사 역사적 의미 신화 성서 파악필요    현대미술 보이는 그대로  기법 터치 색 반복

 

인상파 모네 마네 영향력   고갱 세잔             물감 색갈 자체로 아름다움 대상  빛 대신
사실주의 기반  빛 중시 공간 형태 원근 파괴 평면성   고갱 색채 단순화 중요컨셉만 표현 추상적

세잔 애미졸라 친했으나 단교 목숨걸고 그림    세잔 고갱 고흐 스토리 다양   자유연애 개방

사실주의 누드 사과 그림 쿠르베의 리얼리스트 선언 있는 그대로 

도미에 밀레 쿠르베 보는 것 외 그리지마        평민 노예 삶  직시해서 미적 전달
오디세우스 그리스 사나워서    칼립소가 극진히 대접    이야기 중심에서 시각적 표현 중시
단테 요세트 평생 짝사랑 연모하면서             상징 죽음 운명 사랑 표현

 

인상주의 평면화 색채화 됨 가장 단순화    
러빙 빈센트 슬픔 인생 자체가 허무               미니멀 아트 현대미술 지향

창문 개념에서 벽지 개념화 고전-원근 공간 볼륨 > 현대-평면 색채화

미술사 맥락(사조)고전-공간 원근 > 바로코-빛 > 로코코-색채 르네상스-견고성 조각처럼 

>신고전-합리적 >낭만-감성적 >사실주의-검증 진상 >자연 인상주의-사회성 환상 꿈 컨셉 명확 
예술 생각을 전달 이를 장악하면 예술가     예술과 취미 차이: 생각이 중요 이를 구체화시키느냐
인상파에서 선들이 나타남  선은 밑그림 정도이나

신인상주의  문득보고 의미 느낌 현대에 양향력   점들의 집합체 원색 파레트에서 색채혼합 안함
점들의 연속이나 혼합 대비  미세함 나타남 관찰  쇠라 시낙 선의 맥락 점선면 맥락
인상-보는 눈에서 신인상-생각하는 눈               덧없는 것에서 뭔가 고민 생각 이데아
구조파악 입체  자연을 뭔가 의미 볼려는 눈

세잔 고갱 고흐 자기속을 표현 각기 특징적  세잔-면처리 환원  고갱-단순함  고흐-열정 외로운 삶
세잔: 내재 암시를 찾아내는 것 면처리 집합체     원하는 구조로 나타낼 때까지 그림 특수한 상황
 대기만성이었지만 현대미술에 가장 영향력        현대미술의 아버지  사물과 대상의 구조성 환
고갱: 색채내 숨어 형태를 단순화 나비파에 영향 그림에 자유로움 추구 의미심장 들어남 상징적
화면 전체로 보면 다채로움 개별성이 아님          추상파에 영향력
고흐: 내 속에 숨어 있어  추상표현주의에 영향   행위 표현  목회하다가 대신 그림 시작  나비파

인상파에 와서 원근감 파괴 무시 원경중경근경   세잔 본질을 표현하려 기화학적 도형 단순한 면
단순성 표현 > 환원   사각의 다변화 표현         입체파 다각도에서 표현  면의 집합체 
위에서 옆에서 바라본 장면이 한 화폭에 담김

고갱 의미심장 들어내고자  색채로 보고파 단순화  평면성 단순성으로 나타냄
고갱-조용 논리적 소극적  고흐-표현 .열정 적극적
고갱 고흐 친구로 지내다 성격차이로 파멸   상징성과 표현성의 차이   

고흐 내면성 그림을 통해 세상 변화 이타심 행복을 전달 동생 태흐의 도움 수 많은 편지-문학작품
본인의 일생삶이 작품에 영향  재수씨가 고흐 작품 알림  예술과의 삶 태도 그림에 반영 스토리화
투시 보다 표현이 더 중요 색채로 나타남      고흐 귀잘림? 정신병원  권총으로 자살  삶이 비참함
가난 비참 다변 > 스토리 읽혀져야 함 평범 보다

상징주의 구스타프 클림트 오스트리아          관능적 표현 애로틱 선정적
사랑의 표현: 관점 차이 숭고와 문란함 극과 극
나비파 고갱의 영향  표현 추상의 전조          굵은 윤곽선  클루아조니즘  장식적 회화
아주 단순 상징성  색채로 평면성 나타냄  고갱의 그림에서 더 단순화


표현주의  대범 과감하게 표현  느낌 자체      야수파 프랑스  다리파  독일   현재와 미래 연결
뭉크 독일 표현주의에 영향  고통의 화가 원천   고통 피하는게 아니라 함께 함 그림에 반영
야수파 역동적 그림            듀오 스테인글라스에 영향 굵은 색채
예술 고정관념 이성으로 부터 탈출 표현        징후 어쩔 수 없는 상황 예측 표출 표현
청기사파 자연을 색채로 해산 뜨거운 추상

추상파 점 선 면으로 단순화 표현 기화학 형태성  점선면 화면으로 구성   바로 접근가능 개념

도로 표지 개념 단순표현  옛사람들 인식x      추상적 마인드  난제 문제 해결가능  감지해야

기존의 규범을 따르지 않는다 파괴 어떤 그림에서 뽑아내 그림 나무 네모   단순성으로 형태성

입체파  세잔의 영향 받음    다시각 공간 표현  전통방식으로는 곤란
면과 면 면으로 조합  수평수직 다 해체          다양한 면으로  다양한 색종이들로 오려서
원근 파괴  다각도에서 표현 조각들 쪼개서     다다이즘으로 발전
피카소 여자들 그림 대표 입체파 사생활문란   사회적 분위기와 사생활 도덕적 차이 모순
입체파 화가중 최고 찬양   분석적 입체
샤갈 러시아 출 그림이 예쁘다 샤갈샤갈         고향을 늘 그리워 함  스토리가 많음 장수
모딜리아니 이탈리아 출신                           실존성 들어냄  진면목 실존을 파악하는데


바우하우스 건축 초석 현대 디자인의 산실       오르피즘 그림에 음악적 요소와 조화

추상정신으로 그림 건축 디자인 선두주자 요람

추상파 어떤 그림에서 뽑아내 그림                나무 네모 가장 단순성으로 형태성 나타냄

 

절대주의 색칠 넙적 붓 사용시 갈라 터진다 시간 차   툭툭 뿌려서 칠해야 해결
색칠 넙적 붓 사용시 갈라 터진다 시간 차       툭툭 뿌려서 칠해야 해결
말레비치 단순성 형태성   미니멀리즘으로      주제도 없고 내용도×  생각해 봐라 참여
수용되지 못하고 이게 뭐야? 제시로              책 서양미술사 콤보리치 열화당

미래파 동작 움작임 시간 역동성 광음 선호    움직임 역동성 시간성 자체가 주제 이탈리아 중심
다다이즘에 영향  화풍 연계관계 주시필요

다다이즘 우연성 무의식에서 찾아내             제목도 우연히 착안  다다다 
반운명적 반합리적  전쟁으로 이성 파괴        전복적인 사고 기존의 사고 파괴
의도되지 않은 것들 예찬 무의식성에서 오는   오브제  콜라즈 색종이로 오려붙여 
우연의 법칙에 따른 것 더이상 묻지마           앗상블라주 서로 다른 개체를 오려붙여

뒤샹 다다이즘의 대표작가 선택의 문제 중시   큐비스트로 부터 그림처럼 움직임 더함
채스 챔피언 국가대표급 철학가 학자들과       과정의 흐름에서 느낌 예술의 확장성 동참
과정에 동참하도록 만듦   과정예술 가치       큐 유리 미국로 이동중 깨짐 괜찮아 우연성
의도가 아닌 타인의 개입으로 우연성 가치

초현실주의  추상주의로 가서 미국이 주도      뒤샹이 영향  사실적에다 상상력 더함 
서로 다른 성격의 요소들 결합에서 의외성      초월적인 것들에 도달  모든 상상 표현
무의식에서 솔직한 자아 표현                      상호 이질적 느낌에서 결합  원근감도
스산함 느낌 기묘함  충실하게 표현               사실적으로 그린 것과 충돌에서 의외성
개념미술과 미묘한 차이 나게                      물감 뭉갠후 뒤집어 찍어내 우연한 그림
작품을 보고 느끼고 즐겁고 행복하면 좋아      현실적이 아닌 걸 사실적으로 그려 의외성
안에 있는 걸 억눌린 걸 숨어있는 걸 해방        한가지 단서로 계속 나열해서 표현

추상표현주의 미국적  폴록 로스코 드쿠닝      형태성에서 의지 액션 작품화
추상성 표현성 함께 들어남  형태성 아님         물감 색덩어리 움직임으로 표현 
무의식적 행위 중요  미추의 개념 탈피           대상과 바라보는 것 뇌에 그림  회상가능

 

 

현대미술  by kim jk
신고전주의 프랑스 대혁명이 계기               계몽주의 시대 등장 혁신
로코코 미술 프랑스 중심                             와토 샤르댕 사실주의 미술의 탄생
프랑스가 세계미술의 수도로 등장               스페인 고야 독특한 맛 창의적
프랑스 다비드 범생이 스타일                      쿠르베의 사실주의 탄생 예고

사실 - 일 '사' 자 묘사 행위모습                    사진 '사' 자 현실 진실
파리근교 바르지종 파 7인                           밀레 루소외 나중에 쿠르베
데생 정확성 요함                                         크로키 순간적 스케치 그 자체가 작품

여자 누드의 중요성: 창조적인 요소
곡선미 미적요소 탄생의 신비 신비로움 아름다움 익히도록
18c 앵그르 새로운 생명력 19c 르느와르

고야 다비드 보다 더 위대                            상상력 풍부 독특한 회화세계 창조
최초 근대적 화가로 평가 시작점                 크로데스키하다 기괴함
귀머거리 되어 촉각 시각 극대화 더 발달 집중력 발휘
김기창 세계적 화가로 평가                         고야 바흐 베토벤 귀머거리로 공통점

현대미술 묘사 대신 상상력이 더 중요        세계 5대 화가 고야 세잔 피카소 백남준 뒤샹
사실주의 - 추상파                                        초현실: 상상력 발휘 그림

구상: 사실이나 작가의 구체적 이미지 추가, 비구상: 구체적 이미지 없음

중세 종교 교회중심 합리주의 정신 - 자연에 근거 과학적  이데아: 참진실 불변
반 아이크 미술재료로 유화 작품              투시원근법 도입
생각이 중심? 대상이 중심?                     현대미술 작가의 상상력 중시

스케치: 밑그림                                        크로키: 빠른 시간내 대상 습득 그림
에스크: 스케치 그 자체가 작품                따불로: 완성작
석판화 평판화 회화적  목판화 오목화    회화성 유연하게 표현

인상파
'이즘' 주의 시대적 양식/패턴                  쿠르베 사실주의에서 시작
사실-형태 자연의 진실 빛의 흐름           인상-느낌 강렬함 '빛의 현상' 시각 야외에서
사실 인상 > 구상부문                             조각 깍아서 조서 붙어서
공예 미술을 구체성 상업성으로 만듦    민예 생활미술 민간에서 예술 '디자인'

모네 '수련' 가까이서 안보임 멀리서 보임 시각혼합
나오시마 미술관 이유환 작품 전시        안도다다오 건축물 모네 작품 표현

인상파 이후 인상파 '앙데팡당'파          무 심사로 출품 종속되지 않고 자유로운 예술활동
신인상파 대표 쇠라 시냑                      점묘법 점묘파 분할주의

후기인상파 고갱 고후 세잔 이후 근대미술
세잔: 빛에서 색채로 환원 >입체파 기하학 형태
대기만성형 조형적 요소 단순화 빛 배제  데포로마숑/변형 왜곡 시켜 입체파로
원형 원추 구형 동작이 정지                  구상 원근 명암으로 구성 질서
세잔이 질서 파괴 입체파로 빛과 시간 상실

고갱 묘사 대신 추상 하라 야수파 나비파에 영향  평면성 중심 그려
고흐 표현주의 붓질 터치해서              잘 그려 보다 변형 왜곡 생각으로 그려야
현대미술 원시적으로 그려야               카타르시스 대리 만족

상징주의
현실을 꿈으로 대체 상상의 세계         느껴진 상태 암시 마음속 자신만의 환상
현대미술에 근접 꿈의 환상                 박수근 명암과 원근 없이 독특함
생각에 느낌 감정을 표현                    CO 함께 상호응답 교감
클림트 금빛 그림 주로 재평가됨        천박한 그림에서 후에 평가

뭉크 작가의 심리 상태 반영               형태의 왜곡 기혼녀와 세번 사랑
노르웨이 출신 최고작가 세계적 작가 로트렉 몽마르트 주변 사창가 물랑루즈
프랑스 입체파 => 이태리 미래파       독일 표현주의
전위예술 선봉에 서서 이끌어            한강 노벨상으로 문화예술 새롭게 탄생계기?

조각: 깍아서 조소: 붙여서 만듦         매타포: 숨어있는 의미 함의
입체파 정형적 합리 논리 규칙           미래파 비정형적 디오니소스적 변형 창의
형이상학 본질에 근거 두고
비엔날레 2년마다 뜨리엔날레 3년    콰드리안날레 4년마다

추상파 입체감/볼륨 사라짐 평면화     Untitled 무제 해석을 각자에게 맡긴다
다다이즘 얼또당또 현실부정 전위적 사고  새로운 돌파구
몬드리안 기하학추상화 김재남 화백 화풍
신조형주의 말레비치=절대주의 더 단순화

현대미술 피카소 마티스 대표작가      본연생각 >모방 >대상 중심으로 변화
초중고 갈수록 창의성?

마티스 왜곡을 단순화 표현성 강조     선으로 강조 입체 원근 명암 무시
변형 데크로마생 평면화 2차원적       타파트 화 장식화 디자인화

초현실주의
에네르게이아                                    가능적 존재 > 현실적 존재
인상: 빛에 의한 모습                         입체: 사물을 입체적 그림으로 환원
추상화 고전적 원근법x 과학적          20c 미술의 현상 원근법적 입방체 화 포기
무의식을 표현

다다 비유 빗대어서 설명                  은유 숨은 의미에서 설명
회화와 조각 사이 폐지 위계질서 파괴 숨어 있는 의미를 꺼집어내야
오브제 사물중심  콜라즈 합쳐진 가미된

뒤샹 다다이즘  샘 여성의 엉덩이 > 메타포
레디 메이드 기성품 탄생  예술의 방법론
오브제를 위한 새로운 사고 창조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여성의 연속동작을 오브제로 표현   작가의 의미 언어적 제시 중요 선택
팝아트 오브제+그림 가짜 레디메이드
대량생산 예) 기성복                        느낌과 감정 경계 객관성과 주관성

초현실주의 우연의 효과 현상         무의식 환상의 세계 나타냄
사실적 현실적 아닌 꿈                   콜라주 모아서 나타나도록
프로타듀 긁어서 나타나도록

2차 대전으로 프랑스에서 미국      세계미술의 중심 파리 뉴욕 도쿄
베를린 으로 이동                           현대미술 작가중심으로 그림
자동기술법 데페이즈망(탈출 추방)

마그네트 착시 그림속 그림            혼돈에 빠뜨려서 관심 유발
가상현실 초현실 상상 전치전위     가상에 가상 더 관심 유도
현실과 환상 경계 넘나들게

샤갈 색채의 마술사 러시아 향수 유발 시적 동화적
네로티브 스토리를 스토리로  본질을 추방해서 스토리화
전수천 황규백 포스트모더니즘 판화: 오목 블록 평판(석판화)  공판(실크스크린)